쏘팔메토는 탈모에 효과가 있을까?

 

오늘의 퀘스트는 쏘팔메토 입니다. 흔히 전립선에 도움이 되는 영양제로 알려져 있습니다. 인터넷 커뮤니티를 돌아다니다 보니 쏘팔메토가 도움에 된다는 글을 많이 읽었습니다. 

 

그래서 쏘팔메토에 대한 공부에 들어갔습니다. 그런데 국내 논문에서는 쏘팔메토와 탈모에 관한 연구가 거의 되있지 않아요. 대부분 전립선 관련 연구 드립니다. 네이버 블로그를 쳐보니 또 역시 광고들...하아.. 그래서 오랜만에 외국 기사들을 뒤져 봤습니다. (아 이 스마트함이란..큭)

 

 

쏘팔메토는 무엇인가?

사진출처: Katja Schulz on Flickr

쏘팔메토는 쏘팔메토 야자수 나무의 열매입니다. 미국 동남부의 해안가에서 자라는 야자 열매입니다. 야자수는 동남아에 있는 큰 나무만 생각했는데 땅에 박혀있는 아이들도 있네요.

 

옛날 부터 미국 남부의 인디언 형님들이 몸이 안 좋을 때 복용했던 영양제라고 합니다. 1990년 미국 전역에서 가장 많이 팔린 허브열매이기도 하며 미 전역의 200만명의 남성들이 사용 중입니다 ( 출처: Carlos Tello, PhD (Molecular Biology, https://selfhacked.com/blog/benefits-saw-palmetto/)

쏘팔메토는 어떻게 탈모에 도움이 되나??

쏘팔메토는 남성호르몬 테스토스테론이 변형 된 남성 호르몬의 일종인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DHT)의 생성을 억제하고 DHT 호르몬 수치를 낮춰 줍니다. DHT를 낮추는 것은 곧 탈모 치료를 의미 합니다.

 

DHT는 탈모의 가장 직접적인 원인이며, 프로페시아가 DHT의 생성을 막는 원리의 탈모약입니다 즉 쏘팔메토의 원리는 프로페시아의 원리와 똑같이 작용합니다. 쏘팔메토가 전립선 치료에 도움이 되는 원리도 똑같습니다. 

 

50대 이상 중년 남성에서 DHT 호르몬이 과잉 분비되어 전립선이 비대해지는데, 소팔매토의 활성 성분이 DHT 호르몬의 생성을 억제하여 전립선 비대증 증상을 완화해줄 수 있다고 합니다 (출처 : https://www.hidoc.co.kr/healthstory/news/C0000478236). 

 

- 한 연구조사에서는 쏘팔메토를 복용한 50명의 남성들이 남성형 탈모에 의미있는 개선 결과를 보였다고 합니다.(출처:Treatment of male androgenetic alopeica with topical products containing Serenoa repens extract, 2016, Australas J Dermatol)

 

 

- 또 다른 연구 결과 조사로는 쏘팔메토 약초 혼합물을 사용한 사람들의 DHT 수치는  6.49ng/g에서 4.40ng/g로 무려 32%나 감소 되었습니다 (출처: 세계비뇨기과학숲지 World Journal of Urology) 

 

 

- 또 다른 연구에서는 25명의 실험 참가자 중 절반의 남성에게서 약 10%정도 머리가 더 발모 되었다고 합니다. (출처: The evaulation efficiacy and safety of Tropical Saw palmetto and Trigogen Veg complex for the Treatment of Androgenetic Alopecia in Men) 

 

쏘팔메토의 부작용

쏘팔메토의 알려진 부작용 그렇게 심각하지 않습니다. 아주 적은 사례로 위염, 복통, 설사, 메스꺼움, 성욕감퇴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언제나 그렇듯 조금이라도 부작용이 발생하는 것 같으면 복용을 중단하고 바로 의느님을 찾아뵙도록 합니다.

 

그런데 진짜 이렇게 도움이 될까? 쏘팔메토 공부를 하면서 진짜 이렇게 될까 라는 의심이 들었습니다(예 전 의심충이니까요) 연구결과만 보면 완전 킹왕짱인데,

 

그럼 효능에 비해서 명성이 왜이리 없을까? 실제로 이런 효과가 100%이면 누구나 다 먹으려 할 테고 시장도 엄청 커져있을테니까요

출처: Carlos Tello. Ph.D

위에서 소개한 미국 박사님의 멘트를 보면 'May' increase hair growth 라고 표현했습니다. 확신 없는 아마도??? 

 

쏘팔메토와 나

저는 주문해서 3주째 복용 중입니다. 쿠팡에서 그냥 제일 많이 팔린 걸로 주문했습니다. 복용방법은 하루에 1 캡슐을 먹는 거고요. 주문할 때 꼭 미국산을 주문해야 합니다.

 

왜냐면 쏘팔메토가 미국 남부 해안가에서 자라는 야자나무 이니까요. 아....그런데 제가 주문할 쏘팔메토를 확인해보니 ....캐..나다... 산을 주문했네요??? 망한건가..ㅠㅠ 응....하아.... 이 공부를 하기 전에 그냥 주문해 먹어서.... 원산지를 확인 해야 한다는 정보를 몰랐습니다. ㅠㅠ 갑자기 엄청 찝찝하네요 ㅠㅠ

 

지금까지는 특별한 부작용도 특별한 효과도 못 누리고 있습니다.(캐나다 거라서 당연한건가...) 이거 다 먹고 나면 다시 미국산으로 도전해 볼게요....(끝에 가서 망글이 되었네요.ㅠㅠ)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요약

쏘팔메토는 전립선에 좋은 보조 영양제이다

DHT 호르몬을 생성을 억제한다

부작용은 미미하다

미국산을 먹자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