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용성 어류 콜라겐과 탈모

 

요즘 정말 많은 영양제와 비타민 들이 시중에 있습니다. 일반인들은 이해하기 어려운 전문 용어들도 많이 나오고 광고들도 정말 많습니다. 그래서 쉽사리 이 영양제가 내 몸에 어떻게 작용하는지? 좋으면 왜 좋은지? 진짜 좋은지를 판단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내가 직접 먹을 영양제는 내가 많이 공부해 봐야 합니다. 오늘 공부해 볼 영양소는 수용성 어류 콜라겐 입니다. 그리고 이 저분자 피쉬 콜라겐과 탈모는 어떤 영향이 있을까? 탈모 치료에 도움이 될까? 입니다. 

 

콜라겐은 무엇인가?

콜라겐은 단백질의 한 종류 입니다. 식물에는 전혀 없고 동물에만 존재하는 단백질이라고 합니다. 왜냐하면 동물 피부의 조직을 구성하는 단백질 이기 때문입니다. 세가지의 아미노산이 주요 성분이 되어 피부조직을 촘촘 하게 엮어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그런데 우리 몸이 노화가 될 수록 이 콜라겐도 점점 줄어 들어가게 됩니다. 20대 초반을 기점으로 꺽인다고 하네요. (나이가 들면 모든 것이 다 낡게 되네요.ㅠㅠ 슬픕니다.) 그래서 피부에 주름이 지고 세월을 정면으러 맞게 됩니다. 이렇게 줄어드는 콜라겐을 음식과 영양제로 보충 해줘야 한다는 것이 콜라겐 영양제의 핵심 논리 입니다.

 

 

수용성 어류 콜라겐이란?

식물에는 콜라겐이 없습니다. 그럼 동물과 어류과 콜라겐이 있습니다. 동물 콜라겐도 동물 피부에 있습니다. 그래서 족발, 돼지껍데기 등을 먹으면 동물성 콜라겐을 섭취하게 됩니다.

 

아주 예전에 어떤 건강 관련 티브 프로그램에서 피부 동안 아저씨가 나오셨습니다. 아저씨의 동안 피부의 비결은 40년간 먹은 수육이라고...하셨습니다. 저는 그때 처음으로 콜라겐이라는 존재를 알았네요. 그런데 실제로는 동물 콜라겐은 거의 흡수가 안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어류의 콜라겐을 섭취해야 합니다.

 

어류 콜라겐은 생선의 피부와 뼈에 있습니다. 생선을 먹게되면 이 콜라겐을 섭취하게 됩니다. 외국 기사를 보니 조개나 해양 새우같은 해양 생물들을 먹어도 섭취가 된다고 합니다. 어류 콜라겐은 동물성 콜라겐에 비해 체내에 흡수가 훨씬 잘 된다고 합니다. 

 

그런데 콜라겐 자체가 고분자 단백질 이라고 합니다. 고분자 단백질은 물에 잘 녹지 않으며 체내에 흡수도 잘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영양제로 판매하는 콜라겐 제품들은 저분자 단백질로 바꾼 형태로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발음하기도 어려운 수용성 저분자 피쉬 콜라겐이라는 용어가 나왔습니다.

수용성 = 물에 녹음 , 저분자 = 체내 흡수가 잘됨,  피쉬 = 어류,  콜라겐  

 

어류 콜라겐을 선택 하실 때, 양식 어류 보다는 바다에서 잡은 천연 어류에서 나온 콜라겐을 섭취하는 것이 더 좋다고 합니다. 양식의 과정에서 항생제등의 화학제가 사용 될 수도 있어서 그렇다고 합니다. 

 

저분자 어류 콜라겐 효능

콜라겐의 효능은 피부에 도움이 됩니다. 콜라겐 자체가 피부 조직을 구성하는 단백질 입니다. 그러니 콜라겐을 더 많이 체내에 보유하게 되면 피부가 건강해지고 튼튼해 지겠죠.

 

그리고 피부에 난 상처를 치료하는데 에도 효과가 있다는 외국 논문도 있습니다.  

 

뼈의 건강에 도움이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또 다른 연구 결과에 의하면 콜라겐이 칼슘과 미네랄의 체내 합성을 도와 뼈를 더 튼튼하게 만들어 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뼈에도 콜라겐이 포함되어 있는데 피쉬 콜라겐을 섭취하면 뼈의 콜라겐의 생성과 합성을 도울 수도 있다고 합니다. 

 

혈중 당의 농도를 안정화 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2016년에 발표되  Alberta Diabetes Institute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제 2형의 당뇨를 가지고 있는 환자들은 콜라겐을 구성하는 핵심 아미노산인 글리신이 부족한 것으로 발견 되었다고 합니다. 

 

* 위의 외국 논문 연구 결과들은 미국 식약청인 FDA의 평가 승인을 받지 않았다고 합니다

 

어류 콜라겐과 탈모

어류 콜라겐이 탈모에 도움이 된다는 이야기도 많습니다. 어떤 원리에서 도움이 되는 걸 까요? 어류 콜라겐과 탈모의 연관성에 대해 다룬 기사가 있습니다. 

 

"탈모, 콜라겐이 열쇠였다? 탈모 쥐에 콜라겐 늘려주니…2016.12.05"  'DongA.com'

 

이 기사에 따르면 우리 두피에는 분열을 통해 새로운 머리카락을 발모시키는 줄기세포가 있습니다. 그 줄기세포가 '제 17형 콜라겐' 입니다. 그런데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콜라겐이 줄어드니 분열을 통해 머리카락이 되지 않고 그냥 두피 세포로 면하고 모공이 줄어들어 탈모가 되었다고 합니다.

 

이 사실을 2016년에 도쿄의대, 치대 연구진이 노화에 따라 털이 줄어드는 쥐에 의해서 발견했습니다.(쥐도 나이가 듬에 따라 탈모가 오는 군요. 쥐에게서 연민을 느낄줄이야....)

 

그래서 쥐에게 유전자 조작으로 콜라겐을 과잉 분비하게 하였고 같은 연령의 쥐보다 탈모 모공 수축이 억제 되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결론은 콜라겐이 많으면 탈모를 치료할 수 있을 수 있다 입니다. 그런데 이 기사에서 인용한 논문을 찾아보려고 해도 찾을 수가 없네요. 

 

저는 콜라겐을 공부할 때 콜라겐이 탈모에 도움이 된다면 혈당의 조절의 개선에 의한 것일거라고 생각했습니다. 혈중 당을 조절하여 피를 깨끗하게 하고 혈액 순환을 돕게 되면 탈모에 도움이 되니까요.

 

 

그런데 콜라겐이 부족한 것 자체가 탈모의 원인이 된다는 새로운 접근입니다. 그런데 아직 다른 관련 연구들이 전혀 없어 얼마나 신뢰성이 있는지는 확인할 수 없습니다.

 

 

콜라겐의 효능에 대한 반론

콜라겐을 공부하다보니 콜라겐의 효능에 대한 반박들도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 콜라겐이 광고선전하는 것 처럼 도움이 되는  영양분이 아니라는 것 입니다.

 

아주 잘 정리 되어 있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링크로 접속해 주세요.

 

간단하게 정리하면

1. 콜라겐은 단백질은 맞지만 필수 아미노산이 없기 때문에 저 퀄리티의 단백질이다

2. 동물성, 어류성 콜라겐을 아무리 섭취하여도 체내에 그대로 흡수되지 않는다

3. 왜냐하면 추출 과정에서 열을 가하게 되고 이미 젤라틴이라는 성분으로 변형 한 뒤에 우리가 섭취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또 다른 기사에서는 콜라겐의 과대 광고 혹은 일반 식품으로 허가받은 제품을 건강영양제로 광고 하여서 식약청에 416건이 적발 되었다고 합니다. (스카이 데일리 기사)

 


저역시 피부와 노화 탈모에 관심이 아주 많습니다. 저는 본래 성향이 무엇인가를 시작하기 전에 빡세게 정보를 찾아본 다음 시작을 합니다. 그래서 영양제를 복용하기 전에도 왠만하면 관련 정보들을 꼼꼼히 찾아보려 노력합니다.

 

그리고 많은 분들과 공유하고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오늘은 콜라겐에 대한 정보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다른 무엇보다 소중한 것이 우리 건강이니까요. 그럼 모두 건강하시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