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녹실 가격, 효능, 부작용, 구매방법

마이녹실을 아시나요? 프로페시아 만큼 대중적이지는 않아, 자세한 내용은 잘 모르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은 마이녹실의 성분, 효과, 부작용, 가격, 구매 방법 등을 총정리 해보겠습니다.

 


 

마이녹실이란? 

마이녹실은 미녹시딜을 원료로 한 약의 이름입니다. 즉 미녹시딜 = 주요 성분 , 마이녹실 = 상품약 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미녹시딜을 이용한 또 다른 상품 약으로는 커클랜드 미녹시딜, 로게인 폼 등이 있습니다. 마이녹실은 국내 제약사인 현대약품에 의해 1988년 부터 판매 되고 있는 제품입니다. 

 

미녹시딜이란?

미녹시딜은 세상에 나와 있는 약 성분 중에 미국의 식약청인 FDA에서 발모에 효과가 있다고 승인 받은 단 두가지 성분 중의 하나 입니다. (나머지 하나는 프로페시아의 원료인 피나스테리드) 입니다. 

 

미녹시딜의 탄생

초기에 고혈압 약으로 개발 되었다가 복용자들이 전신에 발모 효과가 있다는 것을 H.J. Dargie외 2명 께서 발견하고 학계에 보고를 합니다.[1] 탈모인들에게 아버지와 같은 분입니다. 

 

이 발견 전까지는 공식으로 인정받은 탈모약이 없었습니다. 그 후 본격적인 탈모약 개발에 들어가고 1988년 미국 FDA에서 미녹시딜 2% 용액에 대하여 발모제로 승인을 합니다. (88서울 올림픽이 열렸던 해에 이런 경사가...)

 

그리고 1997년 미녹시딜 5%가 미국 FDA에서 추가로 승인을 받게 됩니다. 2%와 5%은 성분의 함유 밀도 차이 입니다.  그후 40년이 되는 기간 동안 수많은 연구 논문이 발행 되었고 전세계에서 활발하게 판매되고 있습니다.

 

 

 

미녹시딜의 작용 기전

 

아주 간단하게 설명하면 두피를 흐르는 혈관을 이완시켜 혈류 순환을 돕습니다. 그럼 피가 모근으로 영양소와 산소를 더 잘 공급해 줍니다. 그럼 모근이 튼튼해 지고 모발을 쭉쭉 뽑아내는 원리입니다.

 

마이녹실의 효능

그럼 마이녹실은 미녹시딜을 잘 이용해서 만들어 졌을까요?(이름이 비슷해서 헷갈리네요) 마이녹실의 효과와 안전성에 대한 연구는 아직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2007년 대한모발학회와 연대 약품이 공동연구로 진행한 마이녹실에 대한 임상 시험 결과가 있습니다. 국내 탈모인 170명을 대상으로 12주간 마이녹실 5%를 도포하게 하였습니다. 그중 158명(92.9%) 가 호전되었다고 합니다. 

 

 

마이녹실의 종류 3% VS 5%

마이녹실은 미녹시딜의 함유량이 3%인 제품과 5%인 제품이 있습니다. 성분의 함유량 차이입니다. 

 

3% : 여성, 탈모 초기, 5%를 사용시 민감한 반응이 왔던 사용자

5%: 일반 남성, 3% 사용시 효과를 보지 못한 사용자

 

3%는 성분 함유량이 적어서 더 순하고 부드럽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여성분이 5%를 발랐을 경우 얼굴과 몸에 잔털이 많이 생기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여성용으로 마이녹실 3%가 있습니다. 

 

마이녹실 부작용

쉐딩 현상 : 마이녹실을 사용하는 초기에 오히려 머리가 더 많이 빠지는 현상이 올 수 있습니다. 휴지기에 있는 죽은 모발이 빠져나가는 현상이라고 하는데, 학계에서는 정확한 작용기전이 밝혀 지지 않았다고 합니다.

 

각질, 가려움, 홍반 등의 두피 관련 문제 나타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이는 미녹시딜 성분 자체의 문제보다는 제조 과정에서 사용되는 용매의 문제이라고 합니다. [3]

 

미녹시딜을 주 성분으로 하는 제품들은 일반적으로 심각한 부작용은 없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사용시에 조금이라도 부작용이 발생하면 즉각 사용을 중단하고 전문의에게 상담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마이녹실 구매방법과 가격

마이녹실은 처방전 없이 구매 가능한 일반 의약품입니다. 그냥 동네 약국에 가시면 다 있습니다. 프로페시아는 처방전이 꼭 있어야 합니다. 

 

마이녹실 5% 180ml = 약 3만원

마이녹실 5% 300ml = 약 5 ~ 5.5 만원

 

동네 약국 마다 가격이 조금씩 다 다릅니다. 몇 군데 돌아다녀 보시고 저렴한 곳에서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마이녹실은 하루에 1ml 씩 2번을 발라야 합니다. 그럼 300ml 사면 150일을 사용하 실 수 있습니다. 약 5개월치 분량입니다. 한달에 1만원 정도 들어갑니다. 

 


요약

마이녹실 = 상품약, 미녹시딜 = 원 성분

작용기전 = 두피 혈관 이완 -> 혈액순환 활발 -> 두피 영양공급 증가 -> 발모효과

종류 = 마이녹실 5%: 남성용, 마이녹실 3%: 여성용

부작용 = 쉐딩현상(휴지기 모발이 빠지는 것), 가려움,각질 등

가격 = 300ml 약 5만원

 

 

탈모에 대한 스트레스는 참으로 큽니다. 그래서 탈모에 좋다면 무엇이든지 해보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탈모약은 우리 인체에 직접적인 영향을 줍니다. 그러니 꼭 열심히 공부하고 전문 의사와 상담하고 난 후 결정하도록 합니다. 

 

참고문헌

 

[1] H.J. Dargie, C.T. Dollery, J. DanielMinoxidil in resistant hypertension

Lancet, 2 (1977), pp. 515-518

[2] 대한모발학회, 연대 약품, 탈모증 환자에서 Minoxidil 국소도포제의 치료효과대한 피부과 학회지: 제 47권 제 3호, 2009년 

[3] 미녹시딜이 효과 없는 이유, Economy Chosun, 295호, 2019년 4월 15일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